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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_IT

디지털음악 - 이대로 죽는 것인가?!

디지털 음악계는 어두운 터널속 혼란한 상태다.

나역시 디지털 음악계에 발을 들여 놓은지 이미 수해가 지났지만,
희망은 언제나 뒷전이었으면, 웬지 없으면 안되는 정도의 시장으로만
유지되고 있다.

유관된 모바일 시장 역시 매해 매출 추이가 감소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서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래의 기사에서도 언급되었다 시피, 해외의 대형 음반사 및 애플의 아이튠스 등에서 디지털 음악의 보호장치, 일반적으로 DRM으로 불리우는 장치를 해제한 Non-DRM(Free Music) 형태로 판매하기 시작했으면, 국내에서도 일부 온라인 음악 서비스 등에서 시도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다시 원론적인 얘기를 할 필요가 없겠지만, 인터넷 초창기부터 만연되어져온 "인터넷은 공짜다" 라는 개념과 결부되면서 그안에서 향휴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역시도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불법적인 공유와 유통이 이뤄지게 되었다. 현재 몇년전에 비하면 그 불법의 강도는 많이 사그러들었지만, 다른 디지털 컨텐츠에 비해 디지털 음악은 아직 좀더 그 불법적인 명맥을 남겨두고 있는 듯 하다. 디지털 음악을 정식으로 구매하는 사용자에게 DRM은 있건 없건 중요한 의미가 아니다. 불법적인 사용자들에게 곤란을 주는 장치일 뿐이다.

그러나, 왜 일반 사용자들까지 DRM을 꺼려하고, 불편해하며, 싫어하는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의 강력한 IT 인프라를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가 공존하고 있지만, 같은 디지털음악을 서비스하는 온라인 음악서비스에 사용되는 다양한 DRM은 서로 호환되기가 어렵다. 수년전 한 이통사의 DRM 호환성을 위해 3-4개의 DRM 회사와 연계해서 이러한 작업을 진행했는데, 작업 자체도 여러가지 환경요인으로 쉽지 않았으며, 사용자는 그나마 어렵게라도 호환성을 어느정도는 확보할 수 있었다.

중요한 건 표준이다. ETRI에서 DRM 표준인 EXIM을 발표하였으나, 그 사용성은 미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뒤에 정부의 강력한 불법 퇴치를 위한 의지 박약과 대기업의 전횡,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난제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돌파구가 없다고 보진 않는다. 수년전 온라인 음악이 활성화 되기 전에 대한민국의 음반 시장은 거대했으며, 그 만큼의 수용자는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그 방법론적인 부분에서 전이되었기 때문에, 의지를 거의 바닥까지 떨어뜨리는 것이 한계로 작용할 뿐이다.

정부의 의식개혁과 표준의 산업 전반적인 지지 마련, 불법 공유의 퇴치, 그리고, 호환성이 확보되지 않은 음악 서비스의 진출 저지 등 좀더 심사숙고해 보면 나올 수 있는 방안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이뤄질 내용은 없다. 우리 모두가 의식을 팽개칠 만큼의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또 그 이상의 변화할 시간은 필요하다고 본다. 아직 늦지 않았다. 디지털 음악은 분명 다시 살아날 것이라 확신한다. 서비스 하는 사람의 입장을 위주로 얘기했지만, 결코 고객은 기꺼이 지불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에는 꺼리지 않는다는 것이 내 지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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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음악계 파이키우기 고객편의가 돌파구다.

지난 2000년에 본격 등장해 승승장구하다가 올해 처음으로 제자리에서 성장을 멈춰버릴 것으로 예상된 디지털음악계가 파이 확대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업계의 최대 고민거리인 성장정체는 결국 소비자 외면에 기인한다. 정답은 간단하다.

“고객이 하자는 대로 하라.”(Do the Customers Way)는 델의 창업자 마이클 델의 창업 모토에 담겨 있지 않을까.

성장이냐 정체냐는 결국 고객의 호응여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달초 EMI·유니버설 등 세계 굴지의 음악사들이 인터넷에서 음악을 내려받을 때 잠금장치를 씌우지 않은 디지털저작권운영(DRM)프리 음악 판매를 시작했다. 이에대한 반응은 다양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DRM프리 음악 구매시 편의성에 대해 절대적 반응을 보내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하나의 음원을 구매하면 자신의 다양한 디지털기기에서 마음대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시장 확산의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


올 연말 우리 디지털 음악계의 대응이 궁금해지는 이유다.

현재 주요 음악서비스 사이트의 총 유료 회원수는 250만명 남짓. 이 유료회원 수를 근거로 온라인 시장 규모를 추정해보면 1200억원 규모에 그친다. DRM프리는 우리 디지털음악계에 양날의 칼이 되고 있지만 답은 그 안에 있다.

◇ 정체된 디지털음악시장=MP3로 대표되는 디지털 음원이 온라인 상에서 유통되면서 CD 중심의 오프라인 시장이 온라인 시장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견됐다. 실제로 디지털 음악 시장은 지난 몇년 간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벅스와 소리바다 등이 유료화로 전환하면서 지난해 급성장하는 듯이 보였다. 하지만 이 같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시장의 성장 속도는 오프라인 시장의 급감하는 매출을 보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작년까지 디지털 음악 시장은 저작권 침해 소송, 이통사 서비스에서 수수료율 분쟁 등 각종 소송과 분쟁으로 얼룩졌다.

이는 기존에 없던 P2P, 모바일 서비스 등의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저작권리자와 사업자간, 사업자와 사업자간의 서로 다른 이해관계가 대립되면서 발생한 문제들이었다. 시장의 질서를 잡아가는 과정에서 일부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음원 공급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소비자의 불편을 야기하기도 했다. 시장 내부의 분쟁에 신경 쓰다보니 정작 게임, 영화 등 다른 문화 콘텐츠와 경쟁에 대비하지 못했다.

◇시장 파이를 키우는 것이 관건=디지털 음악 산업계는 이제 내부의 문제는 어느 정도 정리됐으니 시장의 규모를 어떻게 키울 것이냐는 고민을 시작하고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의 마음을 되돌리는 게 최우선 과제. 일례로 DRM프리 음원 공급하고 있는 쥬크온, 엠넷닷컴, 벅스 등의 업체에서 DRM프리 음원이 DRM이 있는 음원보다 매출과 소비자 반응이 좋다. 기존의 폐쇄적인 DRM은 기기와 사이트간에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합법적으로 구매한 음원이 불법 다운로드한 음원보다 다양한 기기에서 호환이 불가능하니 불만이 높을 수 밖에 없었다. 그동안 DRM정책을 고수했던 SK텔레콤의 멜론 관계자들 역시 “저작권자들과 조건만 맞다면 DRM프리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시작할 용의가 있다”며 시장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할 의사를 밝혔다.

물론 DRM프리 같이 소비자 편의를 도모하는 서비스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댓가를 치르고 합법적인 경로를 통해 음악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 의식이 바탕이 돼야 한다.

◇ 업계의 자정노력이 필수=디지털 음악 시장의 정체는 음악 산업 전체의 불황과도 연관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에 엠넷미디어, 예당엔터테인먼트 등의 사업자들은 공연 사업 등을 통해 시장 전체의 분위기를 띄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엠넷미디어는 자회사인 좋은기획을 통해 이문세 동창회 등 수익성 높은 공연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예당 역시 YB(윤도현 밴드)의 전국 투어 공연에 투자한다. 음악 문화를 소비하는 시장을 만들어 음악의 매출을 자연스럽게 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시장활성화를 위한 업계의 자정노력에 웹스토리지 등 특수한 유형의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OSP)를 중심으로 새롭게 파생되는 불법 시장에 대한 감시와 정비도 지속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저작권보호센터는 현재 140여개의 특수한 유형의 OSP의 저작권 보호 실태를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보호조치를 하지 않는 사실이 3회 이상 적발되는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등 법적인 제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운기자@전자신문, pero@

○ [전자신문] 2007/09/17  17:35

출처 : 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