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_Space/DRM

Silverlight의 DRM과 Windows Media DRM의 호환

MS의 Windows Media DRM과 Silverlight에 들어가게될 DRM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한 자료가 있어 소개합니다.

=======================================================================

Silverlight의 DRM에 대해서 관심있는 분들이 많아서 여러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Q. Silverlight는 미디어에 대한 DRM을 지원하나요?
A. 네. Silverlight1.1부터 "PlayReady" DRM을 지원예정입니다.

아마 관심 있으신 분들은, Silverlight가 사용하는 DRM이 "PlayReady" DRM이라는 새로운 DRM 기술임을 알고 계실거에요. 

Microsoft의 "PlayReady" DRM 공식 웹사이트 

여기에서 여러 "PlayReady" DRM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는데요.
아마 Windows Media DRM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호환성" 여부가 가장 궁금하신 사항일 겁니다.

FAQ의 내용에서 호환성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Q. PlayReady DRM은 이전 버젼의 DRM인 WM(Windows Media) DRM과 호환되나요?
A. 네. PlayReady DRM은 WM DRM 10버젼과 하위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다시 말해, "PlayReady" DRM을 지원하는 디바이스는 WM DRM10으로 보호되는 미디어나 컨텐트를 플레이 가능합니다.


요약해서 말씀 드리자면,
1. Silverlight1.1 부터 미디어를 보호하기 위한 DRM 기술인 "PlayReady" DRM을 지원합니다.
2. "PlayReady" DRM은 데스크톱 시스템은 물론, 모바일이나 다양한 디바이스 포팅에 용이한 DRM기술입니다.
3. "PlayReady" DRM은 Windows Media DRM 10과 호환됩니다.
4. Windows Media DRM 10으로 보호되는 미디어는 "PlayReady" DRM을 지원하는 장치에서 플레이 가능합니다.

PS. 갑자기, 모바일용 PlayReady DRM을 파보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드는 이유는 뭘까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참고자료 :
서명덕 기장님의 ITviewpoint - 노키아, MS와 한배…DRM 플레이레디 채택
위키피디아의 DRM 관련 정보
ZDNET의 MS, 새로운 DRM 방식의 「PlayReady」출시


출처 : http://www.uxkorea.net/blog_post_135.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