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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urity_Space/DRM

ADOBE의 플래시 비디오(FLV) DRM 로드맵

최근 동영상 UUC 붐이 일어나면서, 관련 업체마다 각자의 동영상 스트리밍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발맞춰 Adobe의 Flash Video도 코덱을 새로 만들고, 인코더와 스트리밍 엔진의 신규 제작 등이 일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Adobe의 포커스는 여기에 보안적인 이슈를 추가하여 DRM 강화를 꾀하려는 듯 보인다. 정확한 얘기는 좀더 지나봐야 알겠지만, 컨텐츠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는 충분히 엿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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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비디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플래시 비디오 파일인 FLV 에 대한 연구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여.

 

최근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FLV파일의 DRM 관련 이슈들이 이번 '유럽 MAX2007 in 바로셀로나' 에서

언급이 되었습니다.

크게 두가지 의 형식을 언급하면서 추가로 새로운 DRM 서버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네여.

1)Content Integrity ( 컨텐츠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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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IL 형식의 플레이 리스트를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생성하고 재생 정책을 포함한 파라미터들의 제공으로

 

암호화된 FLV에 대한 등록을 통한 재생을 허용할수 있을것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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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의 플레이 리스트 생성 관련 기술-SIGNINIG TOOL이 또 나오는것인가?>

 

 

2) Identity - based licen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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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인 DRM 의미로써 개인인증화를 통한 재생을 할수 있습니다. 인증을 못하면 재생을 못하게 막을수 있음.

- 내년에 출시 예정인 FLASH MEDIA RIGHTS MANAGEMENT SERVER 를 통해 위와 같은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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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LASH MEDIA RIGHTS MANAGEMENT SERVER(FMRMS) 의 아키텍쳐>

 

3) FMRMS(FLASH MEDIA MANAGEMENT SERVER)

 

- 아키텍쳐를 보면 크게 FMS 를 통한 스트리밍으로 암호화된 FLV를 재생하든지, 아니면 FMRMS 틀 통하여, 프로그레시브 방식 또는

오프라인 FLV를 AIR과 AMP를 통해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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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MRMS 의 세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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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MRMS 의 API-AIR과 AMP에서 적용을 할 수 있겠군여>

 

- DRMStatusEvent, DRMErrorEvent 등의 이벤트를 액션스크립트의 넷스트림 클래스에서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내용으로 보아..AIR이든 AMP든..DRM 정책의 적용을 위해서는 FMRMS를 구입해야할 듯 하군여..역시 -_-;

 

역시 반대로 AMP를 이용한 미디어 배포 또는 AIR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제작으로 가능해야할 것 같구여.

 

이래저래....DRM을 위해 사용해야하며 엮여있는 제품들만 많아진 느낌인데...흠..그냥 심플하게 제공되는건 없을까요? ---;;

 


<이미지 및 자료 참고 : http://picasaweb.google.co.uk/stefan.richter/MAX2007/>



출처 : http://www.fmskorea.com/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