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_Space/DRM

디지털 콘텐츠 보호를 위한 『DRM』(1)

 

DRM은 유통 신뢰성 부여하는 프레임워크


유비쿼터스(Ubiquitous) 인프라 환경이 가속화 되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가 보편화 되고 있는 시점에, 디지털 자산에 대한 권리가 무시되고 불법복제가 만연되는 풍조가 사회 문제의 큰 축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이미 디지털 자산에 대한 권한 관리를 위한 기술적인 매커니즘으로 개발된 여러 형태의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을 분석하고,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한 후, 그 한계점과 문제점을 찾아 대안을 도출하려한다. 아울러 타 보호기술과의 접목을 통하여 강력한 보호효과를 가져오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개념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뜻하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전자책, 음악,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증권정보, 이미지 등의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불법복제로부터 보호하고, 요금을 부가하여 저작권 관련 당사자에게 발생하는 이익을 환원해 줄 수 있도록 관리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DRM은 단순 보안기술보다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저작권 승인과 집행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보안기술, 지불, 결제기능 등이 모두 포함된다. 즉 보안의 경우는 한번 암호를 풀면 누구든 해독된 파일이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지만 DRM은 각각의 사용자 모두가 사전에 정해진 조건을 만족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장치다.


따라서 특정 파일을 인터넷에서 내려 받아 요금을 지불하고 감상한 후 다른 사람에게 전송해 주었더라도, 전송 받은 사람이 파일을 열어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시스템이다. 콘텐츠의 자유로운 복제는 허용하되 불법 사용은 철저히 막는 것이 DRM의 목적이다.


DRM 서비스는 벤더들마다 각각 정의와 범위가 다르지만 디지털 콘텐츠가 생성될 때부터 배포, 이용될 때까지 전 과정의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라는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 IT 및 통신부문,시장조사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의 정의가 가장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DRM이다.


DRM의 포괄적이고 다양한 용도를 설명하는데 있어 IDC는 DRM의 용도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는 디지털 콘텐츠를 유료화하는데 있어 중요한 용도로서 불법 복제를 방지해 디지털 콘텐츠가 가진 상업적인 가치를 보호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기업간 또는 기업 내 문서의 보안에 가까운 개념으로 콘텐츠가 가진 기밀성을 보호하는 용도이다. 세 번째는 판매목적이 아닌 학술 논문이나 사진, 소설과 같은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이다. 마지막으로는, 유통과정에서 디지털 콘텐츠가 변형, 훼손, 수정되지 않고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용도로 쓰일 수 있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영향


1. 디지털 콘텐츠 유통 확대와 생산 촉진


대용량 동영상 전송기술과 광대역 구축, 그리고 각종 단말기 등의 개발로 콘텐츠 유통의 기반이 마련되어 감에도 불구하고 불법복제로 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우수한 콘텐츠들이 아직 온라인상으로 들어오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DRM 기술은 이러한 출판물, 사진(이미지), 음악, 영화 등의 콘텐츠를 인터넷 시장으로 자연스럽게 끌어올 수 있어, 인터넷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확대된 콘텐츠 유통채널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더욱이 개개의 이용자가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상으로 콘텐츠를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더라도 저작권료 등의 비즈니스와 결제가 이루어지게 된다. 결국 이용자 스스로가 디지털 콘텐츠의 판매 에이전트와 같은 역할을 하는 수퍼디스트리뷰션(Superdistribu tion)이 가능해져 유통을 보다 촉진시킬 수 있다. DRM을 이용해 질 좋은 콘텐츠가 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면 동시에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촉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2. 다양한 마케팅 정책과 서비스 확대


DRM을 통해 콘텐츠 제공자는 저작권 보호뿐 아니라 유통된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 내역을 마케팅 기획 및 제품기획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 사용자의 이용횟수나 성향에 따라서 같은 콘텐츠를 다른 가격, 다른 과금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콘텐츠 중 일부분에 다른 가격을 책정하는 등 마케팅 전략 수립에 이용내역을 반영하는 것이 용이해진다. 또한 유통되는 콘텐츠 자체를 매체로 하는 새로운 광고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글: 주상식 SM엔터테인먼트 개발팀 팀장, 동국대 정보보호대학원>
 


[보안뉴스(info@boannews.com)]